본문 바로가기

산행길잡이

우두산(별유산) 산행코스 탐색

728x90

 

牛頭山(별유산) - 경치가 빼어난 돌부리 산


▣ 문의처  055-940-3420 

▣ 소재지  경남 거창군 가조면 수월리 

▣ 높이 : 우두산(1,046m), 의상봉(1,038m)

▣ 찾아 가는 길 : 88올림픽고속도로→가조IC→우측방향 1킬로미터→면소재지 삼거리에서 우

                     회전 후 200미터 전방에서 좌회전→우두산 입구

▣ 내비게이션 : 고견사 주차장(경남 거창군 가조면 수월리)

 

 

▣ 산행코스 : 산행은 가조면을 기점으로 수월리·매표소·정자나무를 거쳐 고견사에 들렀다가 능선을 타고 의상봉과 상봉에 오른 뒤 고견사로 내려오는 코스와

고견사 입구를 기점으로 하여 마당재·고개를 거쳐 상봉에 올랐다가 의상봉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다.

 

 

 

우두산 개요

 

우두산은 일본 개국 신화와 관련된 전설의 산이며, 의상봉은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과거세와 현세에서 참선한 곳이라는 뜻에서 의상대사 이름을 빌려 산 이름으로 삼았다. 경치가 빼어난 돌부리 산으로 별유산, 의상봉이라고도 불린다.


정상에서 맨 먼저 눈에 띄는 봉우리는 가야산이다. 그 맥에 닿아있는 의상봉은 별유산의 한 봉우리에 불과하지만 골짜기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점하며, 정면의 암릉과 암봉 모양이 이 산의 마루턱이라 부를 만하니 이 산을 의상봉 아닌 별유산(실제 별유산은 의상봉에서 동으로 400여 m 떨어진 곳에 솟아있다)이라고 불러도 좋을 듯싶다.


비계산(동남쪽), 북쪽으로 수덕산, 서북서쪽으로 덕유산-남덕유능선, 기백-금원산능선, 황석-거망산 능선이 보인다. 우두산은 지도상에 별유산으로 되었으나 최근의 개념도에 우두산이라 나와 있고 거창군청 홈페이지 안내와 우두산 정상 표지석과 의상봉 표지석에 우두산이라 최근에 바뀌었다.


우두산은 산세의 수려하기가 덕유산, 기백산에 못지않은 아름다운 봉우리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의상대사가 참선하던 곳으로 알려진 의상봉, 처녀봉, 장군봉(956m), 바리봉, 비계산 등 빼어난 산세를 자랑한다. 우두산(별유산) 아래에는 고견사와 고견사폭포, 쌀굴 등이 있어 볼거리가 많다. 고견사의 세 가지 구경거리로 높이 80m 되는 가정산폭포, 최치원 선생이 심었다는 은행나무, 의상대사가 쌀을 얻었다는 쌀굴 등이 있다.

<거창군홈페이지>


 

 

 

등산지도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