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길잡이

내장산 산행코스 탐색 및 등산지도

728x90

 

 

내장산 신선봉(763m)

 

 

 

▣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 : 전라북도 정읍시 내장산로 936(내장동)

  -   전화 : 063-538-7875~7

  - 소요시간 : 약 3시간 28분

  - 거리 : 내 사는 곳에서 내장산까지  213.6km


▣ 내장산국립공원백암사무소

  - 주소 : 전남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116 

  -  전화 : 061-392-7288

 

▣ 내장산국립공원이 추천하는 최적의 단풍코스


 ▲공원입구~내장사 단풍터널길(3.2km, 1시간 소요)

 ▲탐방안내소~원적암~벽련암~탐방안내소(3.8km, 2시간 소요)

 ▲탐방안내소~벽련암~서래봉~불출봉~탐방안내소(5.9km, 3시간 소요)이다.



▣ 전남 장성 백양사에서 백학봉~상왕봉~까치봉을 거쳐 전북 정읍 내장사로 내려오는 종주코스(거리 12km, 7시간소요)

[그림의 오른쪽 끝은 백양사가 아니라 내장사다.]

 


  ◈ 코스 : 백양사~약사암~백학봉~상왕봉~순창새재~소등근재~까치봉~내장사 초보 등산객에게는 다소 버거운 탐방 코스로써 거리는 12km, 소요시간은 약 7시간이 걸리는 코스이다. 초보산행객보다는 산행에 숙련된 등산객에게 추천하며, 산행 난이도가 높지만 백암산과 내장산의 절경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코스이다.


  ◈ 백양사-상왕봉 구간 (4.2km, 3시간)

    백양사-내장사 종주코스의 첫 구간은 백양사이다. 비교적 평탄한 탐방길로 노약자나 어린이들에게 수월하다. 백양사 건물을 들어가기 직전에 약사암으로 가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정표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백양사에서 약사암까지의 거리는 약 1km, 소요시간은 50분이다. 약사암까지의 탐방로 또한 노약자와 어린이들이 충분히 이용할 만큼 비교적 평탄하게 조성되어 있다.

약사암을 지나 약 20분정도 올라가다보면 백학봉을 가리키는 이정표를 볼 수 있다. 백학봉까지의 거리를 살피고 백학봉은 해발 651m로 다소 가파르다. 탐방객의 편의를 위해 계단을 조성해 놓았으나 계단에 오를시 난간을 필히 잡고 올라야 사고위험으로부터 보호를 할 수 있다. 백학봉을 지나 상왕봉까지의 거리는 약 2.4km로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며, 상왕봉을 지나 약 30분정도 가다보면 순창새재와 상왕봉을 가리키는 이정표를 볼 수 있다. 거리상으로 백학봉~상왕봉 구간과 비슷하지만 상왕봉~순창새재 구간은 능선이기 때문에 비교적 순탄한 산행이 가능하다.


  ◈ 상왕봉-내장사 구간 (7.8km, 4시간)

    백양사에서 약사암과 영천굴을 지나 험한 코스를 지나면 상왕봉에 도착하는데, 이후 능선을 따라 상왕봉 정상 약10m전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순창새재로 향하게 되는 길을 만나게 된다. 상왕봉에서 순창새재 까지는 약 1시간 남짓 소요되고 도착하면 삼거리로 길이 갈라진다. 오른편은 입암산으로 가는 방향이고, 왼편이 소등근재~까치봉으로 가는 방향이다. 순창새재에서 까치봉까지의 코스는 험한 편이므로 체력안배를 하며 천천히 산행하여야 하며, 순창새재에선 1시간 30여분을 산행하면 내장산 까치봉(717m)에 도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까치봉에서 내장사 방향으로 금선계곡을 따라 약2.4km정도 하산하면 내장사에 도착하게 된다.


 

▣ 내장산의 8봉우리를 둘러보다. 완주의 쾌감을 느끼게 해주는 능선일주코스

 


  ◈ 코스 : 내장사일주문~서래봉~불출봉~망해봉~연지봉~까치봉~신선봉~연자봉~장군봉~동구리를 거치는 탐방코스 (왕복11.7km, 약 7시간 소요)

능선까지 올라가는 탐방로에서 난이도가 높으나 능선에 올라서면 다소 어렵지 않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 능선일주는 코스명 그대로 내장산의 월영봉을 제외한 8개의 봉우리를 모두 만날 볼 수 있는 코스이다. 그러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그만큼 체력분배도 필수인 코스이다.


  ◈ 내장산 일주문~까치봉 구간

    일주문~까치봉 거리는 6km 소요시간은 약4시간 정도이다. 다소 가파른 구간인 일주문~벽련암 구간과, 경사도가 높은 철계단이 위치한 서래봉~불출봉을 거치면 이후 탐방로는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다. 연지봉과 까치봉 중간쯤에 자리한 까치샘에서 발원한 물은 동진강으로 이어져 있어, 역사적으로도 가치가 깊은 코스이다.


  ◈ 까치봉~동구리 구간

까치봉에서 동구리의 거리는 5.7km 소요시간은 약3시간 정도이다. 까치봉~신선봉구간 도중에는 암벽이 있어 로프를 이용하여 올라가야 하는 구간이 있으며, 경사가 가파르다.

까치봉 다음 봉우리인 신선봉은 신선이 내려와 바둑을 두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해발 763m로 내장산 9봉우리 중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신선봉에서 연자봉까지는 1.13km로 약 45분 정도 소요되고, 비교적 완만한 지형으로 힘들지 않게 산행할 수 있다. 신선봉에서 연자봉 중심엔 금선계곡을 따라 하산하는 길인 신선삼거리가 위치하고 있어 완주에 어려움을 느끼면 중간에 하산할 수도 있다. 연자봉에 도착하면 두 갈래 길로 나뉘어진다. 아래로 30분여간 내려가게 되면 내장산 케이블카가 위치하고 있어 이용가능하며, 오른쪽 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이동하게 되면 장군봉에 도달하게 된다.


 

▣ 우리가 갈 산행 코스

  ◈ 기점 : 내장산탐방안내소

     들머리 : 내장사 일주문,  날머리 : 내장사

  ◈ 내장사 일주문 - 0.9 - 벽련암 - 1.1 - 서래봉 - 0.4 - 서래삼거리 - 0.9 - 불출봉 - 2.8 - 망해봉, 연지봉, 까치봉 - 0.3 - 까치봉하단삼거리 - 1.2 - 신선봉 - 0.4 - 신선삼거리 - 0.7 - 연자봉 - 1.8 - 내장사 - 0.5 - 일주문 (장군봉과 동구리 방향 생략한 코스)

총 거리 : 11Km

 

<내용은 내장산 국립공원홈페이지에서 정리>

 

 

위 검색 내용을 바탕으로 내장산을 산행할려고 했으나, 현지에 도착하여 입수한 정보로 코스를 변경하여 더욱 편리하게 산행하였습니다.

출발 시간이 늦었지만, 덕분에 내장산 8봉을 능선종주 할 수 있었습니다. 편의상 카테고리 '산행방' 내장산 후기에 자세한 내용을 게재할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미진하지만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산행지도


내장산.pdf

 

 

 

 

 

 

▣ 개요

  내장산은 원래 본사 영은사(本寺 靈隱寺)의 이름을 따서 영은산이라고 불리었으나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하여 내장(內藏)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지명도 내장동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정읍시 남쪽에 자리잡고 있는 내장산은 순창군과 경계를 이루는 해발 600∼700m급의 기암괴석이 말발굽의 능선을 그리고 있다.

[호남의 금강]이라 불리기도 하는 내장산은 예로부터 조선8경의 하나로 이름나 있으며,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에는 남원 지리산·영암 월출산·장흥 천관산·부안 능가산(변산)과 함께 호남 5대 명산으로 손꼽힌다.

백두대간이니 호남정맥이니 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산맥관은 하천의 수계를 나누는 분수계를 기본개념으로 하며 노령산맥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호남정맥에 해당한다. 호남정맥에 있는 내장산은 이런 점에서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내장산은 서쪽의 입암산(笠巖山, 해발 626m), 남쪽의 백암산(白巖山,해발 741m), 백학산으로도 불린다. 내장산과 입암산의 북쪽사면은 동진강의 상류가 되고 입암산과 백암산의 남쪽사면은 영산강의 상류인 황룡강으로 흘러 들어가며 내장산과 백암산의 동쪽사면(순창군 복흥면 일대)은 섬진강의 상류가 된다.

노령(蘆嶺)이란 이름이 유래된 갈재의 서쪽에 있는 고창 방장산(해발 710m), 동쪽에 있는 입암산·백양사의 뒷산인 백암산을 연결한 능선은 곧 전라북도와 전라남도의 경계이기도 하다.

내장산은 1971년11월17일 인근 백양사 지구와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이 80.71㎢에 달하는 내장산국립공원은 전북에 속해있는 면적이 46.890㎢, 전남쪽이 33.818㎢로서 정읍시와 순창군, 전남 장성군에 걸쳐있다.

 

 


내장산국립공원 깃대종

 

비단벌레 Chrysochroa fulgidissima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비단벌레 Chrysochroa fulgidissima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사는곳 : 중부 이남. 울창한 산림지대

생김새 특징 : 몸길이 25~40mm로 화려한 광택이 있고 머리의 중앙은 오목하며, 겹눈은 암갈색.

생태적 특징 : 어른벌레는 7`~9월에 볼 수 있음. 애벌레는 썩은 팽나무나 느티나무 속에서 생활함. 일본 비단벌레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비단벌레는 영하의 온도에서는 살기가 어렵다고 하였으며, 실제 우리나라에서는 중부 이남의 따뜻한 지역에서 관찰이 되고 있음. 개체수는 매우 적으며 사는 곳도 극히 제한적임.

   

진노랑상사화 Lycoris chinensis var. sinuolata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한국 특산식물) 진노랑상사화 Lycoris chinensis var. sinuolata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한국 특산식물)

   

사는곳 : 내장산, 선운산, 불갑산 등. 물가를 따라 수풀 속 낮은 곳.

생김새 특징 : 잎과 꽃이 서로 만나지 못한다 하여 ‘상사화’라는 이름을 가짐. 잎은 2월말~5월까지 보이

                  고, 꽃대는 7월말~8월초에 올라옴. 꽃은 진한 노란색.

생태적 특징 : 여러해살이풀. 분포하는 지역이 매우 제한적인 희귀식물임.

내장산.pdf
9.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