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자리의 톱니의 배열이 균일하다.상처난 잎에서 역겨운 냄새가 난다. 잎이 서로 갈라지는 부분에 분리되어 있고, 잎의 뒷면의 색이 앞면의 색보다 흰색이 많다.
◆ 당귀의 잎모양-↓
가장자리의 톱니의 크기 및 배열이 고르지 못하다. 잎이 서로 갈라지는 곳에 잎이 연결되어 있다. 상처난 잎에서 흰색의 진액이 나며 달콤한 향이 난다.잎의 뒷면의 색이 앞면의 색과 같다.
◆ 참당귀↓
참당귀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다.
잎의 모양이 좀 불규칙해서 자유롭게 보인다. 거치(잎가의 톱니)도 깊게 혹은 얕게 자유롭다.
초록색으로 신선한 감을 느끼게 한다. 줄기는 깨끗하며 짙은 자색을 띠지만, 어린 것 등 자라는
상태에 따라 자색이 아닌 녹색인 줄기도 있다 줄기 가운데를 자세히 보면 얕은 홈이 나있다.
가지나 잎이 갈라지는 마디에는 자색 선점이 전혀 없어 깨끗하게 보인다.
◆ 개당귀↓
대부분 위의 경우와 반대인 경우가 많다.전체적으로 개체가 딱딱한 느낌이 든다.
잎의 모양이 단정한 편이다. 잎의 거치(톱니)도 규칙적이다.
색감이 초록색에 흰빛을 띠고 있어 참당귀만큼 신선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잎과 줄기는 좀 질긴 감을 느끼게 하고 실제로도 좀 질기다.
줄기는 홈이 없이 둥글고 매끈하다.마디마다 자색 선점이 있다.
◆ 잎 비교↓
참당귀는 잎이 긴 편이고 따라서 더 뾰족해 보인다. 잎과 잎사이 연결부는 서로 붙어있다.
이에 반해 개당귀는 잎이 하나씩 따로 잎줄기에 달려있다.
개당귀는 줄기뿐 아니라 잎이 갈라지는 마디에도 자색 선점이 있다.
◆ 잎 뒷면↓
참당귀 잎 뒷면은 앞면과 마찬가지인 녹색으로 광택이 있어 싱싱해 보인다.
하지만 개당귀는 흰빛을 띠고 광택이 없다.
◆ 개당귀의 가지, ↓
잎자루의 갈라지는 부분이마치 멍든 것 처럼 자색반점이 보인다.
◆ 개당귀의 어린싹 분지점에도↓
잎이 막 피고 있는 초봄. 어린개체에서부터 자색 반점이 보인다.
잎은 아직 벌어지지도 않았는데도.
◆ 참당귀의 분지점↓
같은 시기에 찍은 사진인데 참당귀의 분지점은 사진을 봐도 깨끗하다.
◆ 산행중 회원들이 당귀인줄 알고 캐는것을보고 혹여 이사진를 올립니다
사고가많은 산야초이기에 사진을 정리하여 올리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당귀 ,개당귀 .누룩치 등은 비슷하니 정확히 구별하여야 합니다 .
참당귀 효능.
개 당 귀
먼저 모르시는 님들을 위하여 참당귀와 개당귀 사진을 올려 놓았으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뿌리를 짤라 냄새를 맡아보면 참당귀는 향긋한 냄새가 나며 개당귀는 역한 냄새가 납니다.
당귀는 물과 바위를 좋아 하는 것 같읍니다.
물가나 산골짜기 바위가 많은 곳에 당귀가 있으므로(강원도)산행시 주의하셔서 찾아 채취하여 보시길~~
참당귀는 예로부터 자궁기능 조절,진정,진통,이뇨,향균작용 등의 약리작용이 있어서 한방치료약으로 쓰이고,최근에는 잎을 위주로 재배하여 향긋한 맛의 쌈채소 또는 어린순을 나물로 식용하거나 당귀잎 장아찌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당귀는 항산화 및 항돌연변이 효과이외에도 위암 및 폐암세포에서 높은 항암 효과를 나타내며 정상간세포로의 촉진 효과도 있다고 한다.
당귀첨가식이는 혈증콜레스톨을 낮추고 알콜투여로 증가된 간장의 중성지방 및 총지방함량과 혈증 GTP의 수준을 유의적으로 낮추어 만성적인 알콜섭취로 야기될 수 있는 간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당귀추출물은 치매의 예방기전의 일부로 생각되는 향산화 및 암염증활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암예방 기능성을 연구하기 위해 당귀잎,당귀잎김치,당구잎첨가 배추김치 및 일반 배추김치의 AFB에 대한 돌연변이억제효과를 측정 하였다.
항돌연변이 효과를 보면 2.5mg/plate 에서 당귀잎은 83%,당귀잎김치는 77%,일반배추김치는(구운소금을 사용해야함)60%,일반배추김치에 당귀잎을 1% 첨가시 69% 효과를 나타냈다.
당귀잎은 본 연구소에서 수행한 AFB 과 MNNG 에 대한 항돌연변이실험과 마우스 말초혈액의 소핵유발 억제실험에서 모두 높은 암예방 기능성을 나타내었으며 마우스에서 colon26-M3.1세포의 폐로의 종양전이 억제실험에서 폐로서의 종양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
일반 배추김치제조시 당귀잎의 첨가는 소핵유발 억제에 의한 암예방 효과면에서 권장할 수 있다 하겠다
**이상은 부산대학교 김치 연구소 최선미,길정하,문숙희,박건영이 서술한 "당귀잎김치 및 당귀잎첨가 배추김치의 암예방 효과" 에서 발췌한 내용임 **
여성들의 고운 피부와 혈색을 가꾸기 위해 당귀를 음용하면 좋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질환들은 혈과 관계되지 않는 증상이 거의 없어서 당귀는 모든 질환의 처방에 거의 다 들어가는 약재라고 한다.
당귀는 차로 연하게 만들어서 여성들이 장복을 하게 되면 피부도 고와질 뿐만 아니라 생리통이 심하거나 손발이 자주 붓는 현상이 좋아진다고 한다.(2008.3.19 데일리 뉴스 기획취재팀.도움말 우성한의원 박우표원장)
개성 고려인삼 과 당귀 추출물,SOD가 함유된 유액분 크림 역시 오랫동안 피부색을 깨끗이 자연스럽게 만들어 준다.(2008.4.29 북한 간판 화장품 "은하수"해외시장 확대 한국의 대표 진보언론 민중의소리 배혜정 기자)
항암 기능이 높은 물질을 양념에 첨가하고,저온(5도)에서 발효시키면 암 예방 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연합뉴스 2006.12.18 "김치,유산균 정장 작용으로대장암 예방" 기사 내용)
김치가 적장히 익었을 때 암예방 효과가 가장 크며 김치유산균들은 대장까지 내려가 나쁜 균을 죽이며 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정장작용을 하므로 대장암 예방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
(연합뉴스 2005.11.23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김치 기사 내용임.도움말 박건영 교수=대한 암예방학회 회장
간략하게 작성 할려다 저자들의 뜻이 잘못 왜곡 될까봐 사실적으로 전달 할려다 보니 글이 길어 졌읍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김치에 조금만 신경 쓰시면,이렇게 좋은 암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 하시고, 귀중한 당귀잎을 버리시는 우를 범하시지 말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