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길잡이

속리산! 알고가자.

728x90

 

속리산! 알고가자.

 

◆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  주소 : 충북 보은군 내속리면 상판리 19-1  우) 376-862 

     전화 : 043) 542-5266

 

속리산 찾아 가는길

 

 

 

 

 

속리산유스타운 수련원 찾아 가는길

 

     주소 : 충북 보은군 내속리면 상판리 3-8번지       전화 043-540-7777

 

 

 

 

 

◆ 속리산국립공원 개요

    한국팔경 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백두대간이 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왕봉에서 한남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1057m인 속리산은 화강암을 기반으로 변성퇴적암이 섞여 있어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패여 높고 깊은 봉우리와 계곡은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어 광명산(光明山), 미지산(彌智山), 소금강산(小金剛山)으로 불리기도 한다.

화강암의 기봉(奇峰)과 산 전체를 뒤덮은 울창한 산림은 천년고찰 법주사와 잘 조화되어 승경(勝景)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인 천왕봉(天王峰)을 중심으로 비로봉(毘盧峰), 길상봉(吉祥峰), 문수봉(文殊峰)등 8봉과 문장대(文藏臺), 입석대(立石臺), 신선대(神仙臺) 등 8대 그리고 8석문(石門이 있다.

법주사지구 학소대 주변 은폭동(隱瀑洞)계곡, 만수계곡, 화양동지구 화양동계곡, 선유동계곡, 쌍곡계곡과, 장각폭포, 오송폭포(五松瀑布)등의 명소가 있으며, 정이품송(正二品松천연기념물 제103호), 망개나무(천연기념물 제207호) 등 1,055종의 식물과 까막딱다구리(천연기념물 제242호), 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 제328호) 등 희귀 동물을 포함하여 1,831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자원의 보고(寶庫)이기도 하다.

   속리산에 들어가면 속세를 잊게 된다. 산과 산들이 겹겹이 펼쳐놓은 절경을 통해 속세의 아름다움도 더불어 깨닫게 되는 산 또한 속리산이다. 속리산 국립공원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특징이 뚜렷이 드러나는 곳이다. 법주사지구, 화양동지구, 화북지구, 쌍곡지구 네 지구로 구분이 되어 있는 속리산에서의 사계절 탐방코스는 봄, 가을에는 문장대, 천왕봉, 도명산, 칠보산, 군자산을 탐방할 수 있고, 여름에는 화양/선유/쌍곡계곡, 겨울에는 천왕봉 코스의 펼쳐진 설원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 깃대종

 

망개나무 Berchemia berchemiaefolia

(멸종위기야생동·식물Ⅱ급. 천연기념물 제207호, 제266호)

 

-영명Korean Berchemia

-사는곳 : 충북 및 경북(속리산, 월악산, 주왕산 등)

-생김새 특징 :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잎 가장자리에 밋밋한 물결모양

-생태적 특징 : 흙이 많지 않은 바위지대에서 자람.

 나무가 매끈하고 불에 잘 타기 때문에 과거 농업용 도구를 만들거나 땔감으로 사 용됨.

-특이사항 : 꽃이 아름다우며 가을에 노란색 단풍이 드는 세계에서도 보기드문  나무임.


하늘다람쥐 Pteromys volans

(멸종위기야생동·식물Ⅱ급. 천연기념물 제328호)

 

-영명Siberian Flying Squirrel

-사는곳 : 전국 산림이 비교적 양호한 지역의 나무 위.생김새 특징몸길이 15~16cm로 몸은 회갈색. 앞발과 뒷발 사이에는 피부가 이어져 커다란 날개처럼 된 비막이 있음. 땅에서는 엉금엉금 기어다님. 나무 사이를 오갈때 비막을 이용해 행글라이더처럼 기류를 타고 이동함.

-생태적 특징 : 새끼는 딱다구리가 파 놓은 구멍이나 인공 새집 등을 이용하기도 하며, 집을 만들기도 함. 야행성으로 낮에는 나무 구멍에 들어가 잠을 잠. 겨울잠을 자지 않음. 먹이잣, 도토리, 과실, 나무의 싹, 어린 나뭇가지 등특이사항 전국적으로 산림이 비교적 양호한 지역에서 서식하나 점차 그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음.    


                    


 탐방코스

 

◆ 천왕봉 1코스(법주사탐방지원센터-원점회귀)  

 

 - 상세구간:법주사탐방지원센터-세심정~문장대~천왕봉~세심정~법주사탐방지원센터

 - 일정 : 당일 코스

 - 소요시간 : 8 시간,  거리 15.1 km

 - 난이도 : 중

 -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사무소 (043)542-5267

 null

 

속리산 천왕봉 1코스


속리산 천왕봉 1코스는 속리산의 대표적인 두 봉우리, 문장대와 천왕봉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거리는 길지만 아름답고 풍부한 자연경관을 그야말로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코스이다.

 

 

1코스 구간별 상세 내용

 

법주사 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2km, 1시간 소요)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본격적으로 산행이 시작되는 세심정 구간까지는 40분정도오리숲길을 걷는다. 세심정~문장대 구간은 약3.5km구간에 소요시간은 약1시간 30분~2시간 정도이다. 산행의 난이도는 쉬운편으로 오전에 산행을 시작했다면 문장대 정상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천왕봉으로 출발한다.


문장대 - 법주사 구간(6km, 3시간 소요)

 

문장대~천왕봉 구간은 약 3.4km, 2시간~2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이정표와 탐방로 정비가 잘 되어있어 산행을 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 문장대에서 능선을 따라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반복된다. 30분 정도 이동하면 신선대 갈림길이 나온다. 천왕봉까지의 산행이 너무 힘이 든다면 이곳에서 하산하는 길을 택하도록 한다.


◆ 1코스 산행 시 주의사항

천왕봉 1코스는 왕복 15.1km로 산행시간이 8시간~9시간 정도 소요되는 장코스이다.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긴 거리의 탐방이기 때문에 가급적 혼자 하는 산행이 아닌 여럿이 함께 산행할 것을 권장한다.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 사무소 (043)542-5267~9

               속리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 (043)543-6522


 

 

◆ 천왕봉 2코스

  -상세구간 : 화북탐방지원센터~오송폭포~문장대~신선대~천왕봉~세심정~법주사탐방지원센터

 -일정 : 당일코스   난이도  : 중

 -소요시간 : 6시간  거리 : 12.4 km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사무소 (043)542-5267

 

null

 

 

 

 

 

◈ 2코스 구간별 상세 내용

 

속리산 천왕봉 2코스



속리산 천왕봉 2코스는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1코스와 출발지점만 다른 코스로 1코스보다 약 2시간정도 절약할 수 있다. 두 봉우리를 다 감상하고 싶지만 체력이 조금 부족한 분들이 선택하시면 좋은 코스!




화북탐방지원센터 - 문장대 (3.3km, 2시간 20분소요)

 

화북~문장대코스의 초입부터 0.9km구간까지의 소요시간은 약30분 정도로 평평한 흙길과 짧은 돌계단으로 어린이와 노약자가 편안히 산책하기 좋은 코스이다. 특히 계곡쪽으로 흐르는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면서 탐방할 수 있는 구간이다.


0.9km부터 1.5km의 구간은 데크계단과 자연적인 돌계단이 번갈아 나오는, 경사가 그리 급하지 않은 코스이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정도 이며, 힘들만하면 나오는 크고 평평한 바위들이 자리잡고 있어 탐방객들에게 쉼터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등산로 주변 낙석에 주의하면서 탐방을 해야 하는 구간이다.


1.5km지점부터 3.3km 까지는 돌계단의 오르막길이 계속 이어진다. 이 구간의 총 소요 시간은 1시간 20~30분정도 이며, 주변의 장관을 이루는 기암괴석을 보며 탐방할 수 있는 코스이다. 하지만 이 코스는 경사도가 40′ 정도로 가파르기 때문에 하산할 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구간이다.


문장대 초입부터 정상까지의 총 소요 시간은 편도 2시간 20~30분 정도이며, 이로써 1.054m의 문장대 정상을 밟는다. 더 멋진 광경을 보고 싶으면 문장대 철계단을 올라야하는데, 경사도가 80′정도로 심하기 때문에 꼭 난간을 잡고 올라야한다. 특히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산시 주의해야 할 점은 화북과 법주사의, 갈림길의 이정표를 꼭 확인해야 한다. 자가용이 주차된 쪽으로 하산을 하여야하며, 화북과 법주사의 대중교통편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하산을 잘못 하였을 시 큰 불편을 겪을 수가 있다.

 

 

 

문장대 - 천왕봉 구간 (3.5km, 1시간 30분~2시간 소요)

 

문장대~천왕봉 구간은 약 3.4km, 2시간~2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이정표와 탐방로 정비가 잘 되어있어 산행을 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 문장대에서 능선을 따라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반복된다. 30분 정도 이동하면 신선대 갈림길이 나온다. 천왕봉까지의 산행이 너무 힘이 든다면 이곳에서 하산하는 길을 택하도록 한다.

신선대를 지나 기암괴석들로 이루어진 능선을 따라 가다보면 확연히 눈에 띄는 바위인 입석대를 만날 수 있다. 상고암 삼거리를 지나 비로석문을 거쳐 조금 더 이동하면 속리산의 주봉 천왕봉(1,058m)에 이르게 된다.


◆ 2코스 산행 시 주의사항

산악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연락처 : 속리산 국립공원 화북분소 054) 533 - 3389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장암리 1007번지.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 사무소 (043)542-5267~9


속리산국립공원홈페이지에서 가고자 하는 곳만 찾아 정리함


 

 

 

 

'산행길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봉산 알고 가자.  (0) 2012.10.24
매화산. 남산제일봉 (경남 합천군)  (0) 2012.10.19
마이산 산행 탐색  (0) 2012.10.12
청량산 가을산행 안내  (0) 2012.10.04
황매산(경남 합천)  (0) 2012.09.21